11. 에노스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는 뜻은?
“셋도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창4:26.
성경에서 하나님의 성호인 “여호와”가 처음으로 기록된 곳은 창세기 2:4이다. 그 후 창세기 2장에는 여호와가 계속해서 등장한다. 또한 아담과 하와는 첫 아들을 낳고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창4:1)는 뜻으로 가인이라고 명명하였다. 그러므로 “여호와”는 이미 에노스 이전부터 그렇게 기록되고 불려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구절은 에노스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을 문자적으로 받아들이면 이 구절은 앞에 나온 증거들과 충돌된다. 그렇다면 이 뜻은 무엇인가?
창세기 4:26의 “비로소...불렀더라”는 히브리어(후할리크로)를 문자적으로 번역하면 “부르기를 시작했다”이다. 그러므로 이 말의 문자적 의미는 분명히 셋이 에노스를 낳은 때로부터 사람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는 것이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에노스 이전에도 사람들이 이미 여호와를 불렀다. 그러므로 이 구절의 의미는 문자적으로 그때 사람들이 여호와란 성호를 처음 불렀다는 것이 아닌 다른 의미를 나타내는 것임이 분명하다.
여기에 대한 해석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체계적인 공적 예배가 시작되었다,
둘째, 마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셋의 후예가 자신들을 여호와의 이름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셋째, 셋의 후예가 가인의 후예에게 전도하기 시작했다.
넷째, 가인의 후예가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기 시작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구절은 이중 어느 하나의 의미보다는 이 모든 의미를 포함한 것으로 보는 것이 가장 건전한 이해이다.
먼저 성경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다”는 말은 종종 공적인 예배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아브라함은 가는 곳마다 예배를 드렸는데, 성경은 그 사실을 그가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고 한다(창12:8; 13:4; 21:23). 이외에도 성경은 여호와를 부르는 것이 예배임을 여러 곳에서 나타낸다. 예를 들어 엘리야는 갈멜산에서 “나는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리니 이에 불로 응답하는 신 그가 하나님이니라”(왕상18:24)고 하였고, 요엘은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라”(욜2:32)고 하였으며, 다윗은 하나님을 거절하는 이방은 “주의 이름을 부리지 아니하는 열국”(시79:6)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여기 창세기 4:26에서 사용된 이 구절의 의미도 그와 같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웬함(Gorden N. Wenham)도 “창세기 4:26은 앞의 구절들이 육축, 음악, 기게 만드는 것의 기원을 알려주는 것처럼 이 구절도 정규적인 거룩한 예배의 기원을 알려주고 있다”(WBC, 1:116)고 하였다. 이러한 이해는 재림교회 성경주석(SDABC)을 비롯하여 거의 모든 주석들이 동의하고 있는 바이다.
이렇게 셋의 후예들로부터 공적인 예배가 시작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위에서 언급한 나머지 세 가지의 결과들이 나타났을 것이다 .당연히 셋의 후예들은 자신들을 여호와의 이름으로 부리기 시작하였을 것이고, 가인의 후예들은 하나님을 모독하기 시작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이해와 일치하게 데이크(Dake) 주석은 “일반적으로 이때에는 인류에게 두 부류가 있었다고 믿는다. 하나는 셋의 후예로서 신앙인의 계보이고 다른 하나는 불신앙의 계보이다....그러므로 이 구절을 직역하면 ‘그 때 사람들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 자신을 부르기 시작했다’ 이며, 혹은 ‘그들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우상의 신을 부르기 시작했다’가 된다”고 하였다. 엘렌 G 화잇도 이러한 이해에 동의하면서 이 구절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 그러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두 계급 사이의 구별이 더욱 현저하게 되었다. 한편에서는 하나님께 충성함을 공공연히 고백하였고 다른 편에서는 하나님을 무시하고 불순종하였다”(pp.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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